역사.................../국제정세

쿠르드 저항단체 KDP

지평선의순례자 2008. 7. 22. 02:17

쿠르드 저항단체 KDP

 

 

출처 : 너! 딱 찍혔어~ | 찰칵

원문 : http://blog.naver.com/mj1126_/120011992144

 

 

SBS 2003년 3월23일 오후 6:41

 

터키군 특수부대 천여 명이 북부 이라크 국경 도시인 쿠쿠르카 지역을 통해 이라크 북부지역으로 투입됐다.

 

터키군의 참전은 후세인 정권 붕괴 뒤에 시작될 쿠르드인들의 독립국가 건설 움직임을 막기 위한 의도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쿠르드인들은 터키군의 참전에 적극 반발하고 있다.

 

쿠르드 민주당(KDP) 당수인 마수드 바르자니는 터키가 양쪽 국민들에게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국경을 넘어) 군대를 보내지 말라고 말했다.

 

터키와 이라크 북부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쿠르드족은 3천 5백만 명, 이들은 독립국가 건설이라는 염원 아래 수 십년 동안 후세인은 물론 터키 정부를 상대로 투쟁해 왔다. 이 과정에서 지난 88년 이라크의 생화학무기 살포로 한꺼번에 5천 명이 숨진 것을 비롯해 모두 3만 7천여 명이 희생되는 아픈 역사도 갖고 있다.

 

전쟁 당사자인 미국도 당초 터키군의 이라크 북부지역 투입에 우려를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미국의 묵인하에 터키군이 투입됐다는 분석도 나오는 있어, 터키군과 쿠르드 군과의 또 다른 분쟁이 이라크 전쟁을 확대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정성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