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기타등등

샤프론

지평선의순례자 2008. 6. 25. 12:32

출처 : 오트otth | 오트
원문 : http://blog.naver.com/shyang69/110003830947

 

 

그리스 신화에는 사랑을 이루지 못한 청년 크로커스가 죽어서 샤프론꽃이 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사프론은 9월경에 심어 10~11월에 버라색 꽃이 피는데 진홍색의 암술이 3개 달려있다. 이 암술을 꽃이 피기 전 새벽에 따서 말리면 실고추 처럼 생긴 샤프론을 얻는데, 샤프론 꽃 100송이에서 겨우 1g정도의 샤프론을 얻는다. 그래서 향신료중 가장 비싸다.

 

고대 로마인들은 사프론으로 머리나 의상의 염색을 하였고 목욕물에도 샤프론을 사용했다고 한다. 인도나 그리스에서는 사프론을 최음제나 우울증 치료제로 사용했으며, 아랍에서는 지금도 실내에 두고 우울증을 없애는데 이용하기도 한다.

 


- 샤프론 사용법 -

 

샤프론은 지중해, 중동, 인도에서 쌀요리나 수프에 많이 사용된다.

 

샤프론은 빛과 습기에 약하므로 소량을 구입하여 밀폐하여 어두운 곳에 보관해야 한다.

 

스페인 발렌시아 산 사프론이 품질이 좋기로 유명하며 사용하기 직전에 미지근한 물이나 육수를 조금부어 20분 정도 우려내서 사용하면 된다. 향이 진한 관계로 조금씩 사용하면 된다.

 

샤프론은 얼룩이 없는 진한 붉은색을 띤 것일수록 좋은 것이고, 암술대 끝부분이 오랜지색을 띠고 있어야 한다. 좋은 샤프론은 뜨거운 물에 담그면 즉시 부풀기 시작한다.